기획자로서 겪는 어려움
사업을 하면서 여러 고객사를 만나다 보면, "혹시 이런 서비스도 개발해주실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하지만 나는 비전공자 이기에 서비스를 개발 할 역량이 부족했다. 그렇기에 나는 항상 "죄송합니다. 제가 홈페이지 제작만 하고 있어서요.." 라며 거절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나도 요즘 나오는 여러 AI 개발 도구를 활용해서 서비스를 만들어볼까 시도는 했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Cursor AI를 다운 받아서 사용해보려고 했으나, 첫 화면부터 어떻게 사용 해야 할지, 어떤 걸 눌러서 진행 해야 할지 막막함이 들어 바로 포기했었다.
하이아웃풋클럽 레플릿(Replit) 워크샵 선정
그러던 어느 날, 하이아웃풋클럽에 '4시간 만에 MVP 서비스 만들기 워크숍' 이 열렸다.
개발 지식이 하나도 필요 없다는 말에 호기심이 생겼다. 만약 개발 지식 없이도 내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면 이걸 통해 1)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 개발은 물론, 2) 내가 돈을 주고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도 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레플릿 워크샵 중](https://blog.highoutputclub.com/content/images/2025/01/image-157.png)
고민 없이 바로 신청을 했고, 운이 좋게 선정되어서 Replit 워크샵을 참석할 수 있게 되었다.
레플릿(Replit)을 활용해서 어떤 서비스를 만들 것인가?
4시간의 워크샵 동안 만들어 볼 서비스는 '상담 예약 서비스'였다.
고객님들께 문의가 오면 상담 시간을 소통하고, 내 일정과 비교해서 가능한 시간을 다시 물어보는 이 과정을 줄이고 싶었다.
비전공자인 나는 어떤 프로세스로 개발을 진행해야 할 지 막막해서 chat gpt 에게 내 서비스를 설명하고 프롬프트를 작성해달라고 요청했다.
![Chat GPT에 요청한 프롬포트](https://blog.highoutputclub.com/content/images/2025/01/image-134.png)
Chat GPT가 알려준 답변이 어떻든 상관없다. 왜냐하면 Replit Agent에서 내가 작성한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다시 업그레이드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우측 하단의 'Improve prompt'를 눌러서 내 프롬프트를 고도화 시킬 수 있다.
Improve prompt 기능은 줄 글 형태로 작성된 프롬프트를 불렛포인트로 정리해주어, 요청사항을 명료하게 정리해주고, UI/UX style을 추가로 제안해준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전) Chat GPT를 통해 얻은 프롬프트](https://blog.highoutputclub.com/content/images/2025/01/image-136.png)
![(후) Replit Agent가 고도화 시킨 프롬포트](https://blog.highoutputclub.com/content/images/2025/01/image-137.png)
레플릿(Replit)와 서비스 개발 과정
1. 구글 캘린더 API 연동하기
내가 원하는 서비스는 구글 캘린더의 API를 활용하는 작업이 꼭 필요했고, API 한 번도 연동해본 적 없는 나에게 처음부터 난관이였다. 하지만 Replit agent와 Chat GPT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문제해결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1) 구글 캘린더 API 연동을 위해 OAuth 2.0 인증 정보를 요청받음
![](https://blog.highoutputclub.com/content/images/2025/01/image-138.png)
2) Chat GPT에게 Replit agent가 요청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 물어보기
![](https://blog.highoutputclub.com/content/images/2025/01/image-139.png)
3) 그대로 진행했지만, 엑세스 오류가 발생해서 내가 가진 정보를 전달 주고, 추가로 필요한 정보가 있을 시 요청해달라고 Replit agent에게 전달 (엑세스 차단의 원인은 저의 오탈자로 인한 것으로 분석해줬고, 이를 수정한 후에는 엑세스를 바로 성공했습니다.)
![](https://blog.highoutputclub.com/content/images/2025/01/image-140.png)
2.UI 수정하기
핵심기능을 구현한 이후에는 UI 수정사항들을 요청했다. Chat GPT에게 프롬프트를 작성하듯 내가 요구하는 사항들을 전달주면 알아서 디자인을 해준다.
![](https://blog.highoutputclub.com/content/images/2025/01/image-141.png)
3.완성된 서비스
완성된 서비스는 구글 캘린더를 연동하면, 연동된 캘린더에 있는 일정들이 표시되어 해당 일시에는 예약할 수 없게 된다. 사용자는 상담을 희망하는 2개의 시간대를 선택하여 문의를 넣을 수 있다.
아직 몇 가지 오류사항들이 존재하지만, 몇 시간만에 이 수준의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게 놀라웠다.
하이아웃풋클럽 Replit Agent 워크샵 결과물
마치며
![레플릿(replit) 워크샵 단체 사진](https://blog.highoutputclub.com/content/images/2025/01/image-158.png)
이번 워크샵을 하면서 누구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시대라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비전공자인 나도 몇 시간만에 서비스를 만들었다.
레플릿(Replit)는 텍스트 기반의 프롬프트만으로 소통하여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인 것 같다. Chat GPT를 쓸 수 있고 만들고 싶은 서비스가 있다면 누구나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좋은 기회 주신 하이아웃풋클럽 감사드립니다!❤️
나만의 서비스 만들기 사전 알림 신청 안내
![워크샵 사전 알림 신청하기](https://blog.highoutputclub.com/content/images/2025/02/----------------.png)
- 코딩을 몰라도 괜찮습니다! 개발자가 없어 막막했던 분들을 위해 준비한 이번 워크샵은, 실리콘밸리 개발자 출신(전 DoorDash) 대표님과 함께하는 특별한 기회입니다.
- 개발 경험이 전혀 없던 참여자 48명이 3시간 만에 직접 서비스를 만들고 배포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워크샵 사전 알림 신청 시 워크샵 오픈 소식을 안내드려요!
🔥 [실제 사례] 이런 것들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1) 개발을 전혀 모르던 마케터 와니님은 점심시간 30분 만에 '글쓰기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2) 직장인 영끌님은 단 돈 만 원으로 '영어 단어 학습 서비스'를 완성했습니다.
3) 영어강사 따스텔님은 4시간 만에 '맞춤형 교재 추천 서비스'를 완성했습니다.
4) 크리에이터 리나몬드님은 '4시간 만에 '학술 논문 리뷰 시뮬레이터'를 완성했습니다.
5) 웹서비스 기획자 윤샐리님은 직접 '캘린더 예약 서비스'를 완성했습니다.
👇 더 많은 사례들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에게 워크샵을 추천드립니다!
- 실제로 구현하고 싶은 명확한 아이디어가 있는 분
- 개발은 모르고 코딩은 몰라도 API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분
-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며 어떻게든 끝낼 의지가 있는 분 (제일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