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생도 가능한, 레플릿(Replit)으로 서비스 만들기
문과 친구들, 쫄지 마세요! 진짜 됩니다. 저도 했거든요.
저는 코딩? 1도 모릅니다. 게다가 기계치예요. 컴퓨터, IT, 이런 거랑은 거리가 먼 사람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워크샵에 참여한 이유는 하나!
하이아웃풋클럽이 주최하는 워크샵이라면, 비전공자도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있었거든요. 그리고 기대했던 대로, 너무 설렜습니다. ❣️
레플릿(Replit)으로 만든 서비스 기획 배경
중고신입, 경력직이라면 경력기술서가 필수인 거 아시죠?
이력서는 배경만 보여주고, 자기소개서는 너무 길고, 포트폴리오는 HR이 봐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경력기술서를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었어요.

정확히 어떤 서비스냐면
직무와 경력을 선택하면
채용 플랫폼에 있는 채용공고 바탕의
담당 업무들이
추출 되는 서비스 입니다.


서비스 개발을 완성 할 수 있었던 이유 3가지
- 프롬프트는 챗지피티가 실현은 레플릿이!
아래와 같이 챗 gpt에게 레플릿 프롬프트를 요청해요.

그럼 다음과 같이 지피티가 프롬프트를 생성해주거든요?

이거를 레플릿에게 주면 됩니다! 진짜 쉽죠?

이렇게 서비스 초안을 잡았어요. 그리고 디테일 ( 직무 및 년차 세분화, 프로필 사진 넣기, 연결 링크 넣기, UI 예쁘게 하기 등)을 잡아가면서 2시간 만에 완성했답니다!

섬세한 케어
- 현장에 계신 소현 개발자님과 와니 마케터님께서 현황을 체크해주십니다. 더불어 막히는 부분에 도움을 주셔서 완성 할 수 있었어요.
- 특히 JD 추출 과정에서 추출 되는 내용이 적합하지 않은거에요. 그래서 소현 개발자님께 문의 드린 결과, 채용 플랫폼 API를 불러와야 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근데 요 API 연동하려니 채용 플랫폼에 승인을 해야해서 현재 대기중입니다. 승인 받으면 고도화 할 예정이에요!
여기저기 성공하네? 그럼 나도..!
- 다들 사부작 하나씩 하더라구요? 저만 안못할수 없어서ㅋㅋㅋ큐ㅜ 요게 그룹 워크숍의 묘미이지 않을까 싶어요.
- 중간 중간 다른 분들것도 봤는데, 아니 뭐 퀄리티가 엄청 나더라구요.
그렇게 완성한!
커리어코치 임셸의 경력기술서 끝장내기 - JD 추출기

으음, 아직 오류가 좀 있지만,,ㅎㅎ API 승인 받는대로 정상 서비스로 다시 한 번 배포 할거에요. 근데 너무 잘 만들었죠?
이렇게 까지 될지 몰랐는데 지피티랑 레플릿 교차 반복 하니 되더라구요.
+특히 지식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간단 기능을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고 트래픽을 잡기에도 용이할거 같아요.
구글 애드센스 대신 셀프 애드센스!! ㅋㅋㅋㅋ
느낀 건
이게 진짜 되는 구나. 2시간 만에 공학 도피자도 서비스 배포를 몸소 체감하면서 데이터 리터러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해요.
Skill-based Learning 이라고 하죠. 그 중 AI 활용 스킬은 어느 직군 하나 빼놓지 않게 대두되고 있죠.
다들 AI 대체에 불안을 떠시는데요. 본질은 AI에 대체되는 것이 아닌, AI를 쓸줄 모르는 사람이 AI 쓸줄 아는 사람에게 대체되는 거 아닐까요?. 어차피 명령은 제가 하는 것이기에 AI와 훌륭한 파트너가 된다면 가능성과 기회는 무궁구진 하던데요?
스킬 학습은 뒤쳐치지 않게 해야하니 HOC 4시간 워크숍으로 그 시작이 되길 바랄게요.
나만의 서비스 만들기 사전 알림 신청 안내

- 코딩을 몰라도 괜찮습니다! 개발자가 없어 막막했던 분들을 위해 준비한 이번 워크샵은, 실리콘밸리 개발자 출신(전 DoorDash) 대표님과 함께하는 특별한 기회입니다.
- 개발 경험이 전혀 없던 참여자 48명이 3시간 만에 직접 서비스를 만들고 배포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워크샵 사전 알림 신청 시 워크샵 오픈 소식을 안내드려요!
🔥 [실제 사례] 이런 것들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1) 개발을 전혀 모르던 마케터 와니님은 점심시간 30분 만에 '글쓰기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2) 직장인 영끌님은 단 돈 만 원으로 '영어 단어 학습 서비스'를 완성했습니다.
3) 영어강사 따스텔님은 4시간 만에 '맞춤형 교재 추천 서비스'를 완성했습니다.
4) 크리에이터 리나몬드님은 '4시간 만에 '학술 논문 리뷰 시뮬레이터'를 완성했습니다.
5) 웹서비스 기획자 윤샐리님은 직접 '캘린더 예약 서비스'를 완성했습니다.
👇 더 많은 사례들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에게 워크샵을 추천드립니다!
- 실제로 구현하고 싶은 명확한 아이디어가 있는 분
- 개발은 모르고 코딩은 몰라도 API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분
-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며 어떻게든 끝낼 의지가 있는 분 (제일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