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딩이란? 하이아웃풋클럽 멤버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이 필수가 된 시대

SNS를 통한 개인 미디어의 활성화, 숏폼 열풍, AI 도구를 통한 콘텐츠 제작 리소스 절감 등 다양한 이유로 누구에게나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메시지가 중요한 게 아닌, 메신저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죠. 직장 밖에서도 성장을 위해 자신만의 사이드프로젝트나 부캐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며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말이 흔하게 들려오곤 합니다.

이와 관련해, 최근에 긍정님께서 ‘퍼스널 브랜딩‘과 관련하여 좋은 질문을 해주셔서 멤버들과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하이아웃풋클럽 슬랙에서는 정말 다양한 의견들과 인사이트들이 오고 가고 있어 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하이아웃풋클럽 : 인풋이 있으면 반드시 아웃풋이 있어야 합니다

탁월한 동료들과 함께 전략적으로
실행하며 성장하고 싶다면?

하이아웃풋클럽은 1인 사업가, 브랜드 오너, 프리랜서 등
‘내 것’을 하는 사람들의 성장을 돕는
온라인 교육 & 피어러닝 커뮤니티입니다.

👉 하이아웃풋클럽 인스타그램에서는 성장에 도움이 되는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타 관련 문의는 카카오톡 채널: 하이아웃풋클럽 으로 부탁드립니다.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습니다!

  1. 퍼스널 브랜딩, 지금 나에게도 필요한 것인지 궁금하신 분
  2. 퍼스널 브랜딩의 정의, 뜻이 궁금하신 분
  3. 퍼스널 브랜딩을 하고자 노력하고 계신 분


2기 멤버로 참여하신 긍정님은, 현재 피티샵과 필라테스샵을 운영하고 있어요. 라이프코칭 수료 후 현재 피트니스 업계 대표님들이나 강사분들의 코칭을 진행하고 계시죠. 이를 위해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관련된 강의도 준비하고 계신다고 해요.

긍정님이 주신 질문은 다음과 같았어요.

퍼스널 브랜딩,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1. 본인이 생각하는 퍼스널브랜딩이란?
  2. 퍼스널브랜딩이 필요한 이유는?
  3. 퍼스널브랜딩을 통해 나는 무엇을 얻는가

이런 질문을 주신 이유도, 지금 만연해있는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을 바로 잡고자 시작되었어요. 누군가 ’퍼스널브랜딩을 하면 돈이 되냐?‘ 혹은 ’잘 포장만 하면 되는 거 아니냐?‘ 라고 물었을 때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배제시켜야하는 건지 아니면 ‘왜 해야하는지 ’ 를 깨닫게 해서 끌고가는 게 맞는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해요. 이에 대한 멤버들의 답변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개인을 상품화하는 스토리다

1/ 퍼스널 브랜딩은 개인의 상품화를 시키는 스토리 라고 생각해요! 나를 상품으로 두고봤을때 상품을 만드는 과정 전체를 퍼스널 브랜딩 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2/ 사실 저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은 안해요. 기호 식품이라고 생각. 퍼스널 브랜딩이 꼭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나의 가치를 알리고 싶은 사람만 퍼스널브랜딩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일단 퍼스널브랜딩을 통해 대체불가능한 선생님이 되었어요.

6/7기 채니쌤(@s2_chaeny)

퍼스널 브랜딩이란, 나만의 명함을 만드는 일이다

1/ 퍼스널 브랜딩은 나만의 명함을 만드는 일인 것 같습니다. 온전히 나로서 존재했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와 가치를 전할 수 있는 과정이 퍼스널 브랜딩인 것 같아요.

2/ 스펙 경쟁 등 하나의 기준만을 가지고 한 사람을 평가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기준이 만들어질 수 있고, 나만의 경로에서 성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한 것 같아요.

3/ 나만의 관점과 이야기를 얻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매니저 트렌드커넥터(@trend.connector)

퍼스널 브랜딩이란, 가장 나답게 사는 방법이다

1/ ‘가장 나답게 사는 방법’을 토대로 세상에 먹히고 필리게끔 만드는 게 퍼스널 브랜딩이라 생각해요. 그렇기에 내가 가진 강점, 잘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 나에 대한 물음이 기본 전제로 되어야 하고요

2/ 나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나답게 살아갈 수 있는 방식 중 하나. 나라는 브랜드를 설계를 하면, 세상이 나를 원하게끔, 나를 찾기 용이하게끔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3/ 시장의 관점에서 나라는 사람을 생각할 수 있고, 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라는 사람의 존재를 알릴 수 있습니다.

– 에디터 와니(@200km_wanny)

퍼스널 브랜딩이란, 나의 가치를 나만의 방식으로 시장에 잘 전달하는 일이다

1/ 퍼스널 브랜딩이란? = 가치+방식+시장+전달
즉, ‘나의 가치’를 ‘나만의 방식’으로 ‘시장’에 잘 ‘전달’하는 것.

2/ 가치의 종류에는 전문성, 경험, 지식, 스킬 등이 있을테고, 이 요소들을 어떻게 결합하느냐에 따라 나만의 고유한 가치를 정립할 수 있어요. 그 후에는 가독성 좋은 글이든, 잘 읽히는 툰이든, 심미적인 이미지든, 눈길을 사로잡는 영상이든, 가치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나만의 방식을 찾아야겠죠. 나의 가치를 가장 잘 소비해줄 ‘시장=타겟’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방식으로.

3/ 이게 ‘셀프 브랜딩’과 다른 점이에요. 스스로 나의 가치를 찾아 브랜드로 구축해서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정의 내리고, 이런 사람(페르소나)으로 보이기 위해 일관적인 이미지를 유지하는 건 ‘셀프 브랜딩’이에요. 이 가치를 표현할 대상(타인, 더 크게는 시장)이 있어야 하고, 그 대상에게 명확하게 전달할 때 비로소 ‘퍼스널 브랜딩’이 되는 거죠.

2기 라떼(@latte_the.myway)
라떼님이 정의하신 셀프브랜딩과 퍼스널 브랜딩의 차이 / 출처 : 라떼님 제공

퍼스널 브랜딩이란,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는 일!

1/ 내가 가지고 있는 요소들 중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지점들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이를 활용하면서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는 일!

2/ 차별점을 만드는 일이라 생각해요. 나의 뿌리를 아는 것. 이 뿌리가 나와 타인의 차별점을 만들어 내는 일이죠.

3/ 나와 결이 비슷한 사람들이 모이면서 (내 특성을 사랑해 주는 사람들) 내가 생각지도 못한 기회가 생기고, 내가 생각지도 못한 나의 방향을 찾게 됩니다.

매니저 단발모리(@danbalmori6)

퍼스널 브랜딩이란?

좋은 질문이 나온 만큼, 멤버들의 좋은 답변이 나올 수 있었는데요. 멤버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보자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 시장에 나의 가치를 알리는 일
퍼스널 브랜딩은 나의 가치를 나만의 방식으로 잘 전달하는 일이다.

👉 나만의 방식으로 성공하는 일
퍼스널 브랜딩은 단일한 기준이 아닌 다양한 기준을 세우고 나만의 가치를 찾고 성공할 수 있는 방식 중 하나이다.

👉 주체적으로 나답게 사는 일
퍼스널 브랜딩은 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일이다보니, 보다 주체적으로 살아갈 힘이 되기도 하고 새로운 기회와 방향을 얻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퍼스널 브랜딩이 단순 포장이 아니라는 점

퍼스널 브랜딩을 이야기하는 곳들이 많아지면서, 다소 오역되는 부분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나를 더 잘 드러내기 위해 포장하고 과장하는 일이 결코 아니라는 점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 강점이 무엇인지, 내 매력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뒤 이를 시장에서 팔리게끔, 선택되게끔 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나만의 방향성을 찾고, 나만의 무기를 만들어나가는 일이 절실하다면 하이아웃풋클럽에 합류하세요! 하이아웃풋클럽은 생각에만 머물지 않고, 전략적으로 실행하고, 결과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생각에만 머물지 않고,
전략적으로 실행하고,
결과를 내는 법이 궁금하다면?

탁월한 동료들과 함께 전략적으로
실행하며 성장하고 싶다면?

하이아웃풋클럽은 1인 사업가, 브랜드 오너,
프리랜서 등
‘내 것’을 하는 사람들의 성장을 돕는
온라인 교육 & 피어러닝 커뮤니티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하이아웃풋클럽, 직접 경험해보고 싶다면?

사전알림 신청하기

추천하는 글

연 매출 2,000억 회사를 만들어준 분야별 추천 도서  Top 6

연 매출 2,000억 회사를 만들어준 분야별 추천 도서 Top 6

고운세상코스메틱의 연 매출 2,000억 원을 이룬 이주호 대표님이 추천하는 책들을 소개합니다. 이주호 대표님은 자신의 성공 비결을 묻는 사람들에게 항상 책과의 대화를 강조하셨는데요. 회사 생활을 하면서 1,000권을 넘게 일독하신 대표님께서 특별히 영향을 받으셨던 여섯 권을 공유합니다. 이 책들은 경영 전략, 자기 개발, 인문학적 성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하며,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경영자가 될 수 있을지, 직원들과는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에 대한 지혜를...

1인 사업가를 위한 시장 규모 측정 방법과 시장 선택 노하우

1인 사업가를 위한 시장 규모 측정 방법과 시장 선택 노하우

시장 규모 측정부터, 시장을 선택하기까지 창업가 커뮤니티 하이아웃풋클럽 슬랙에서 불쏘시개님이 공유해주신 내용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일은 마치 큰 숲속에서 길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이때 시장 규모를 얼마나 잘 추정하느냐는 기업가나 분석가에게 정말 중요한 기술이죠. 우리가 '상향식'과 '하향식'이라는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시장의 잠재적인 크기를 파악하면,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그리고 성공으로 가는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실리콘밸리 리더 출신이 말하는 성장 마인드셋

실리콘밸리 리더 출신이 말하는 성장 마인드셋

내 몸값을 올리는 성장 마인드셋 원온원노트 인스타그램 문과생 출신이 혈혈 단신으로 넘어가, 실리콘밸리 IT스타트업을 경험하고 한국에서 지사장이 되고 5년 만에 연봉 3배가 넘게 상승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현재 하이아웃풋클럽 커뮤니티를 만들고 원온원노트를 운영하고 계신 가영님인데요. 내 것을 하기 위한 사람들을 위한 커뮤니티 하이아웃풋클럽 1주년 모습 하이아웃풋클럽은 실리콘밸리에서 겪은 가영님만의 ‘성장 방정식’을 적용해서 만들어진 커뮤니티입니다. 성장 방정식이 적용된만큼...

0개의 댓글

댓글 제출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