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가 찐팬을 만드는 방법

하이아웃풋클럽 커뮤니티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도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신사나 오늘의집 처럼 3C(Contents, Community, Commerce) 전략으로 성장한 사례들이 있다보니 직접 커뮤니티를 키우려고 하는 시도도 많아지는 것 같아요.

위 사례처럼, 하이아웃풋클럽은 커뮤니티 기반으로 성장하고 싶은 이들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지점은 하이아웃풋클럽의 커뮤니티가 그 어떤 곳보다 강력하고 끈끈하다는 점인데요. 누구나 기버(giver)로 참여하며 ‘더 주는 사람이 더 성장할 수 있다’는 태도로 멤버들이 적극적으로 기여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분들이 어떻게 저렇게 밀도 높은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하시기도 하죠.

7기에 참여하신 몬앤무트프렌즈님은 하이아웃풋클럽에 참여하는 분들이 어떻게 저렇게 다 순수하게 기버로 기여하고 하나같이 성장을 하는 것인가?가 궁금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드로잉 클래스를 운영하면서 커뮤니티를 키우고 싶었는데, 이 발전 과정이 상당히 어렵다는 걸 느끼고 멤버들에게 질문을 좋은 질문을 주셨어요.

“여러분들은 어떤 포인트에서 HOC가 이렇게 쫀쫀하고 강력한 커뮤니티가 되었다고 느끼시나요?”

멤버들의 답변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하이아웃풋클럽 : 인풋이 있으면 반드시 아웃풋이 있어야 합니다

하이아웃풋클럽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성장 및 가치창출을 돕는 피어러닝 기반의 4주 프로그램입니다.

4주간 명확한 아웃컴을 만들어냅니다.
– 목표했던 결과를 달성해보는 성취감 및 효능감
– 탁월한 동료, 크리에이터들과의 연결
–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가치창출의 기회 경험

👉 하이아웃풋클럽 인스타그램에서는 성장에 도움이 되는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타 관련 문의는 카카오톡 채널: 하이아웃풋클럽 으로 부탁드립니다.

찐팬을 만드는 커뮤니티의 성장 비결


커뮤니티의 성장 요소, 기버 마인드셋

제가 하이아웃풋클럽에 들어온지 일주일도 안 됐는데 엄청 애정이 생겼는데요. 처음엔 그냥 좋다니까, 어떨까? 느낌이었다면 7기 햄식님이 처음에 스몰윈 팀에 주신 각자의 피드백을 보고 감동받은게 저도 진짜 주고싶다 라고 생각한 계기가 됐고,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 보면 다른 사람들도 서로서로 아는 걸 주는 분위기 속에서 와 이렇게까지 주는구나. 받으니까 나도 주고싶다. 라고 생각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분위기 자체가 이미 그렇게 형성되어있어서 자연스럽게 따라 가는 것도 있고요. 그리고 사람들도 다 성장이라는 분야에서 비슷한 니즈를 가지고 있어서 비슷한 사람들이 모여 더 시너지효과가 났다고 생각되어요.

– 7기 유니스

하이아웃풋클럽에서 경험하는 기버, 세이프존, 스몰윈, 피어 동료, 경쟁아닌 성장과 발전 격려가
많은 사람들이 있어도 가치와 문화를 유지하는 비법(?)이지 않을까 라는 작은 생각해요!

– 3/4기 민새벽

커뮤니티 내에서 서로의 성장을 위한 환경 마련

저는 하이아웃풋클럽이 진심으로 진짜로 오래 오래 갔으면 좋겠는데요, 그게 왜그럴까 생각해보면 세상에 이런 사람들이 많지 않더라고요. (내가 유별난 사람or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처럼 느껴지는 순간이 많았어요.) 그런데 여기 오니까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더 나은 삶을 살기위해 혼자가 아닌 같이의 가치를 아는 사람들이 되게되게 많았고, 덕분에 저도 계속 자극 받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에쵸씨에 머무르고 있는게 아닐까 싶더라고요!

– 매니저 단발모리

하이아웃풋클럽을 통해 좋은 커뮤니티는 확실히 성장 동력이 되고, 삶을 바꾼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좋은 커뮤니티의 조건은 무엇인가? 저는 참여와 소속감이라 생각해요! 스스로 기여한다고 느끼고, 배우는 게 있고 , 성장한다고 느껴야 해요. 이 과정에서 소속감이 생기고 더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내적 동기’가 피어나거든요. 결국, 커뮤니티는 외부 요인이 아니라, 커뮤니티가 지향하는 가치를 토대로 사람의 내적 동기를 어떻게 건드리냐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커뮤니티는 절대 ‘혼자서 모든 걸 만들 수 없기’ 때문에, 함께 만들어나가고 가치를 전파해줄 ‘키 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이아웃풋클럽의 성공, 성장 전략은 중요한 가치를 ‘운영진’이 실제로 행하고 있고 이에 공감하는 ‘키 맨’을 양성하는 게 엄청 큰 것 같아요!

– 3/4기 와니

커뮤니티 내 확실한 가치에 기반한 문화

하이아웃풋클럽이 특별한 커뮤니티가 될 수 있는 건 뭐니뭐니해도 저는 HOC 7가지 가치에 기반한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없음 롱런하기 힘들 거라고 생각해요. 

– 5/7기 박송삼

하이아웃풋클럽을 좋아하는 사람들로 인해 강력하고, 쫀쫀한 커뮤니티가 된다고 생각해서 제가 좋아하는 이유를 적어보았어요

1) ‘소속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고, ‘기여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그로 인한 성취감을 얻기 때문에.

2)비슷한 동기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있고 서로에게 진심으로 주려고 하는 게 느껴져서 계산적인 태도를 벗어던지고(?) 몰입할 수 있어서. (=다른 곳에서 느끼는 것과는 또 다른 자유로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 5/6기 모모

커뮤니티 내에서의 지속적인 개선

초반에 자리 잡기 까지는 원노님이 릴스에 남겨주신 것처럼 저희가 직접 모든걸 다 시도해보고 유지해나가는, 꽤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부분이었어요. 굳이 저렇게까지(?)라고 생각되는 부분들도 일단은 멤버들의 만족을 얻어내고, 그 뒤 어떻게 유지 가능하게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했던 것 같아요.

이 커뮤니티를 통해서 멤버들이 얻고자하는 건 무엇인지(=갈증), 기대한 것은 무엇인지, 뭐가 더 있으면 좋을지에 대한 빠른 판단 + 빠른 액션 + 피드백 + 무한 반복을 통해서 커뮤니티의 뾰족함을 찾아나가고 있어요.

아이린

 제가 HOC를 3기수를 연속한 이유를 말씀드려보자면,

  1. 수치화가 가능한 도움을 받았다. (예: 인스타 팔로워 3K, 사업 매출 증대, 구매 전환율 증가)
  2. 숫자 이면의 도움을 받았다. (예: 기빙하는 문화가 절 감동시킴, 나 또한 기버로 변모..?)
  3. 점점 더 좋아지는 커뮤니티 서비스 (예: 피어리더 제도 도입, 고민상담소 도입 등)

한 줄로 요약하면, 서로 아낌없이 도와주는 좋은 사람들이 모여있어서 좋아합니다.

– 3/4/5기 데니스

커뮤니티 내 강력한 소셜 네트워크

저도 댓글 중 ‘사람’이라는 게 가장 공감가요.
만약 내가 주변에 이미 이런 사람들과 환경을 만났더라면 에쵸씨에 특별함을 느꼈을까? 싶더라고요.

– 2/3/4/5기 브레드하이픈

커뮤니티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선?

7기 몬앤무트프렌즈님의 궁금증을 해소해드리며, 커뮤니티 구성에 대한 답변을 멤버들이 주셨어요. 아래의 내용은 멤버들이 직접 답변한 커뮤니티를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입니다.

커뮤니티의 타겟을 뾰족하게 잡고 구성하기

커뮤니티에서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에 대해 잘 알고있고 ‘도와줄 사람‘이 필요한 타겟을 찾는 과정, 그리고 모객 후에 내가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가?와 함께 ‘서로 이야기나누는 분위기’ 조성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만 이야기하는건 강의 / 수업인데, 함께 이야기할 주제를 공유하고 여러가지 의견 속에서 핵심을 뽑아내거나,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함께’한다는 마음을 공유하는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리더가 먼저 그렇게 행동하자
2/ 미리 수요를 파악하고 실행하자
3/ 왜? 이 커뮤니티를 운영하는지? 지속가능한지? 내게 맞는지?를 고민해보자!

– 5기 갓생비지

커뮤니티의 본질은 사람 그 자체

커뮤니티의 본질은 사람 그 자체입니다. 제품/서비스 자체에 사람이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그럼 이 제품/서비스에서 어떻게 해야 큰 가치를 얻을 수 있냐인데 이 부분은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사람의 질로 나뉩니다. 우리가 특정 목표와 의도를 가지고 사람을 모으더라도 그것과 맞지 않는 사람이 올 수도 있는데 그 사람들을 필터링(제외)하여 같은 의도를 가진 사람을 과반수로 만드는게 주요 포인트라고 봐요.

– 3기 씨펩

커뮤니티는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움직이는 사람들이 모여야 한다

“각자 하고 있는 일이 다르고, 만드는 콘텐츠가 달라도! –>  결국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움직이는 사람들이 모여야 한다”

가 커뮤니티의 핵심인 것 같아요. 아이패드 드로잉 클래스에서 커뮤니티를 운영한다면, 각자 그리는 것이 달라도 결국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갈 사람들만 모으는 것이 핵심인 것 같아요. 그게 수익화일 수도 있고, HOC라면 7가지 가치일 수도 있겠죠.

– 4/5기 린지


커뮤니티 운영 전 필요한 3가지 질문

커뮤니티는 사람이 모이는 일이고, 규모가 커질수록 만든 사람이 모든 부분을 관리하는 게 불가능에 가까워집니다. 그렇기에 커뮤니티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함께 가치를 전파하고 움직여줄 ‘키 맨’이 반드시 필요하죠. 가벼운 커뮤니티를 넘어 똔똔한 커뮤니티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장치와 문화가 필요합니다.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한다면, 아이린님의 답변을 참고해보세요.

제가 삼성강남에서 지난주에 강연했던 내용인데요
결국 커뮤니티가 오래 단단히 가기 위해서는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내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 사람들이 이 커뮤니티와 함께 하고 싶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커뮤니티의 문화)
2/ 우리 커뮤니티에서 좋은 리더란 뭘까? (=결국 나 혼자 만들어갈수는 없다)
3/ 우리가 지금 이 커뮤니티를 만들고 유지하는 데 해야할 일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까? (=일의 효율화 / 시스템화)

아이린

하이아웃풋클럽은 핵심 가치에 기반하여, 커뮤니티 내에 멤버들의 성장을 돕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강력하게 구성된 커뮤니티에서 전략적으로 실행하며 성장하고 싶다면, 하이아웃풋클럽에 대해 알아보세요!


생각에만 머물지 않고,
전략적으로 실행하고,
결과를 내는 법이 궁금하다면?

하이아웃풋클럽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가치창출을 돕는
피어러닝 기반 온라인 커뮤니티 프로그램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하이아웃풋클럽, 직접 경험해보고 싶다면?

사전알림 신청하기


추천하는 글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커뮤니티, 하이아웃풋클럽의 특별한 문화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커뮤니티, 하이아웃풋클럽의 특별한 문화

바야흐로 커뮤니티 대홍수의 시대, 수많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지만 다 ‘거기서 거기’ 같아 보이고, 정작 나에게 딱 맞는 커뮤니티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커뮤니티를 선택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바로 그 커뮤니티가 추구하는 ‘가치’를 살펴보는 것인데요. 채용 과정에서 기업과 지원자가 서로 컬쳐핏을 맞춰보는 것처럼 커뮤니티에 들어가기 전, 그 곳이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을 확인해본다면 커뮤니티에서 더 유익한...

한국 나가면 다 행복할까? HOC 멤버들의 다양한 해외살이 이야기

한국 나가면 다 행복할까? HOC 멤버들의 다양한 해외살이 이야기

해외 멤버들과 함께 한 온라인 벙개 안녕하세요! 하이아웃풋클럽 프로그램 매니저 단발모리입니다👋 저는 지금 콘텐츠 습관을 다시 만들기 위해 16기 프로그램을 멤버들과 함께 뛰고 있는데요. (멤버들의 성장과 고충을 함께 경험하고 있답니다 ^^…) 해외에서 참여하는 멤버들이 많아지니 피드백을 더 다양한 시야로 받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더라고요.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의 트렌드와 시선으로 내 콘텐츠와 비즈니스를 보고, 아이디어를 주고 받을 수 있었답니다. (제 시야도 함께...

0개의 댓글

댓글 제출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