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아웃풋클럽(HOC)에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피어러닝, 피어 피드백, 온라인 세션, 벙개, 실험실 등.
이중에서도 모든 멤버들이 손 꼽으며 좋다고 하는 게 바로 ‘커피챗’인데요.
하이아웃풋클럽의 커피챗 문화는 대체 무엇이길래 멤버들의 만족도가 그렇게 높은 것일까요?
하이아웃풋클럽만의 독특한 커피챗 문화를 소개합니다.
🚀 하이아웃풋클럽 : 인풋이 있으면 반드시 아웃풋이 있어야 합니다
하이아웃풋클럽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성장 및 가치창출을 돕는 피어러닝 기반의 4주 프로그램입니다.
4주간 명확한 아웃컴을 만들어냅니다.
– 목표했던 결과를 달성해보는 성취감 및 효능감
– 탁월한 동료, 크리에이터들과의 연결
–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가치창출의 기회 경험
👉 하이아웃풋클럽 인스타그램에서는 성장에 도움이 되는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타 관련 문의는 카카오톡 채널: 하이아웃풋클럽 으로 부탁드립니다.
커피챗이란? ☕️
일반적으로 커피챗은 직장인들이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고 네트워킹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벼운 만남’을 의미합니다.
커피나 음료를 마시면서 새로운 정보를 얻고 인맥을 쌓고, 자신의 네트워크를 확장하는데 큰 도움이 되죠.
커피챗은 서구권에서 시작된 문화입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미팅이 공식적이고 부담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커피숍에서 만나 가볍게 담소를 나누며 미팅보다는 친근하고 자연스럽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죠.
국내에서도 스타트업 업계에서 채용을 위해 커피챗이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식 채용 절차를 이어나가기 전 가볍게 이야기하는 자리로 사용되죠. 또는 만나고 싶은 사람과의 가벼운 비즈니스 목적 만남 등으로 활용되고 있죠.
하이아웃풋클럽에서는 커피챗을 장려합니다
하이아웃풋클럽에서는 커피챗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커피챗을 통해 멤버들이 서로 돈독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대화를 통해 새로운 협업 기회가 창출되기 때문입니다. 하이아웃풋클럽에서는 총 4가지 형태로 커피챗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피어 그룹 커피챗
하이아웃풋클럽은 팀으로 구성되어 주차별로 그룹 커피챗 진행 합니다. 피어 그룹 커피챗은 매주 주차별로 함께 팀원들과 하는 커피챗으로, 이때는 팀원들의 고민을 듣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주거나, 업로드 된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서로 나누는 시간을 갖습니다.
하이아웃풋클럽의 6가지 핵심 가치로 이뤄진 팀 멤버끼리 보다 끈끈한 관계를 맺고 서로의 성장을 위한 커피챗이라 말할 수 있죠. 실제 피어 그룹 커피챗을 통해 자신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하고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는 멤버들이 많습니다.
온보딩 커피챗
온보딩 커피챗은 이전 기수 참여 멤버가 새로운 프로그램 기수 참여자들이 더 빠르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커피챗입니다. 기존의 멤버들이 1:1 혹은 2:1로 2번의 미팅을 가지면서 새로운 멤버의 적응 정도를 살펴봅니다.
이미 경험한 선배 기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새로운 멤버가 불안해하지 않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더불어서 새로운 만남의 장이 되기 때문에,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한 멤버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랜덤 커피챗
전 기수가 참여하는 1:1 랜덤 커피챗으로 HOC 멤버들 간의 밀도 있는 관계를 만들어가는 커피챗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싶지만 먼저 연락하기 어려운 분을 위해 마련되는 커피챗이죠.
HOC 멤버들 중 희망 인원을 받아 랜덤으로 매칭되는데, 전 기수 멤버와 랜덤으로 매칭되기 때문에 다른 기수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와 성향이 다르거나, 다른 환경에 있는 멤버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새로운 경험 덕분에 실제 멤버들의 만족도가 높은 커피챗이기도 합니다.
1:1 커피챗
원하는 멤버에게 직접 연락해 이야기를 나누는 1:1 커피챗입니다. 멤버들끼리 개인적으로 만남을 요청하는 걸 의미합니다. 고민, 협업, 인사이트, 개인적인 관심사 등 다양한 이유로 먼저 다가가볼 수 있고, 막상 해보면 어려운 게 없는 1:1 커피챗입니다.
하이아웃풋클럽에서 커피챗을 장려하는 이유
하이아웃풋클럽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멤버들에게 커피챗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네트워킹의 장
하이아웃풋클럽은 다양한 분야의 탁월한 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커피챗을 통해 멤버들과 만나 대화를 나누며 새로운 인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확장하고, 새로운 기회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커피챗을 통해 피어나는 ‘협업’의 기회
하이아웃풋클럽 멤버들은 각자 뚜렷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챗을 통해 서로의 강점을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기존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스트레스 해소 및 재충전
커피챗을 통해 마음이 편안해지고 스트레스가 해소될 수 있습니다.
대화를 나누며 공감하고 위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업무나 학업으로 지친 HOC 멤버들이 재충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커피챗을 신청할 때 부담이 된다면?
커피챗을 권장드리고 있지만, 커피챗 경험이 없거나 적은 멤버들의 경우 신청 전 이런 고민을 많이 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커피챗을 신청해도 제가 드릴 게 없는 데 어쩌죠?
받을 것만 있는 상태같아서, 커피챗을 신청하기가 부담스러워요.
커피챗을 ‘주고 받아야 하는 동등한 상황’일 때만 해야하는 건 아닙니다. 걱정과 고민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HOC에서는 내부적으로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 첫째, 주는 것에 너무 강박을 갖지 마세요. 각자의 역량과 속도, 타이밍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많이 받으면 나중에 더 많이 돌려주면 됩니다.
- 둘째, 기꺼이 도움을 요청하세요.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주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입니다. 도움을 요청함으로써 우리는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셋째, 기꺼이 기여하세요. 기여하는 것은 주는 것의 또 다른 방법입니다. 자신의 시간, 지식,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써 우리는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HOC의 기버(giver) 문화는 서로 주고받는 문화입니다. 주는 것에 너무 강박을 갖지 말고, 기꺼이 도움을 요청하고, 기여하세요. 그러면 우리는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하이아웃풋클럽에는 멤버들이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커피챗 뿐만 아니라 탁월한 동료들과 함께 서로가 원하는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 운영해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탁월한 성장의 환경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이아웃풋클럽 합류를 적극 권장드립니다!
생각에만 머물지 않고,
전략적으로 실행하고,
결과를 내는 법이 궁금하다면?
하이아웃풋클럽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가치창출을 돕는
피어러닝 기반 온라인 커뮤니티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