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브랜드 제품을 제작해 판매하는 여정의 시작은?
본업이나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제품 제작 후 판매하고 있는 분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이제 막 제품을 만들기로 결정하고 시작 단계에 있는 분이 있으신가요? 나만의 가치와 의미를 담은 제품을 만들어 세상에 내놓아 이를 판매하는 경험은 매우 뿌듯한 과정인데요, 이 한 사이클을 처음부터 끝까지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첫 시작이 제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혹시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이 글을 꼭 읽어보세요!
🚀 하이아웃풋클럽 : 인풋이 있으면 반드시 아웃풋이 있어야 합니다
탁월한 동료들과 함께 전략적으로
실행하며 성장하고 싶다면?하이아웃풋클럽은 1인 사업가, 브랜드 오너, 프리랜서 등
‘내 것’을 하는 사람들의 성장을 돕는
온라인 교육 & 피어러닝 커뮤니티입니다.
👉 하이아웃풋클럽 인스타그램에서는 성장에 도움이 되는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타 관련 문의는 카카오톡 채널: 하이아웃풋클럽 으로 부탁드립니다.
✅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습니다!
- 나만의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싶으신 분
- 뭔가를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판매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는 분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가치 창출을 돕는 HOC인만큼 멤버들이 나만의 제품 제작 후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오늘은 HOC 5기와 7기를 경험하신 스몰브랜드메이커님(@chaae.maker.yeon)의 고민을 토대로 제품 제작 이후 판매하려 할 때 고려해야 하는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퇴사를 앞두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는 스몰브랜드메이커님의 고민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제품 제작 후 팔아보고 싶다면 뭐부터 해야 할까요?
– 제품을 먼저 만들어야 할까요
– 브랜드를 먼저 만들어야 할까요
– 아니면 팬을 먼저 만들어야 할까요?
1️⃣ 세상에 없는 제품은 없으니까 차별화를 위해 브랜딩을 먼저 하고 팬을 만드는 게 중요한 건지?
2️⃣ 실체가 없이 브랜딩을 할 수는 없으니까 제품을 먼저 만들고 그 제품 제작 과정이나 브랜드를 입히는 과정을 나누며 팬을 만드는 게 더 나은지?
3️⃣ 모두 아니고 일단 있는 상품 소싱해서 판매부터 연습해야 할까요? 실제로 해보신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품의 종류에 따라 달리지거나 제가 가진 역량에 따라 달라지는 걸까요?
(전 광고회사 카피라이터✒️입니다 브랜딩과 카피는 할 수 있어요🤭)
이러한 고민에 멤버들은 어떤 이야기를 해줬을까요?
1. 브랜드 제품 제작 후 판매하기 위한 나의 선호도와 능력을 점검해본다
정석으로 치면 1번과 2번이 좋은 것 같아요. 그 이유는 가장 안전하고 테스트를 충분히 해볼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이것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것 안에서 잘하고 싶은 것부터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더 솔직하게 말하면 빨리 실패해 볼 수 있는 것부터 해보면 좋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초반에는 허접일 확률일 테니 망할 텐데 내가 어떻게 망하면 기쁠까라는 관점이에요. 제가 만약 회사를 다닌다면 1,2번을 해볼 거 같고, 너무 회사가 싫어 퇴사해버려 회사 밖이라면 2,3번을 해볼 것 같아요:) 저는 지금은 3번하다가 1,2번 같이 해나가려고 고민하고 있는 것 같아요!
– @브레드하이픈님
2. 제품 제작 전, 내가 팔고자 하는 브랜드 제품이 줄 수 있는 가치를 먼저 만든다
“내가 이런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면 너한테 이런 걸 줄 수 있어. 너 내가 만든 거 사용해볼래?”
”돈 낼만해?”
이런 주요한 질문들은 제품을 만들지 않아도 어느 정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여기서 필요한 게 이 질문에 답변할 수 있는 유저, 제품과 서비스를 어느 정도 가시화해서 보여줄 수 있는 글, 영상, 이미지 이렇게 생각해요. 저도 사업을 준비하고 있지만 서비스/제품 만들기 이전에 관련 설문 만들어서 돌려서 사람들 참여 유도하고, 노션으로 장표 만들어서 보여주니까, 만들어지면 돈 낸다고 하는 잠재 고객도 비교적 쉽게 확보할 수 있더라고요.
이미 존재하고 있는 상품을 판매하려면 두 가지가 중요할 것 같은데 첫째는 포지셔닝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브랜딩이고 두 번째는 나의 팬과 유통 채널이라고 생각해요. 생활소비재인지, 가격이 저렴한지에 따라 나뉠 거 같아요. 이런 제품들은 누구나 손쉽게 살 수 있기 때문에 포지셔닝 목적의 브랜딩만 잘할 수 있으면 어느 정도 팔수 있다고 생각해요. 중요한 건 유통 채널인데 솔직히 내 팬만한 유통 채널 없거든요. 팬이 없으면 어느 정도 비용과 수고를 들여서 마케팅을 해야합니다.
– @씨펩님
3. 제품 제작 전, 판매하고자 하는 브랜드 제품의 목적과 시장 상황을 주시한다
장기적인 목적이나 시장에 따라 제품이 먼저일 수도 있고, 브랜드가 먼저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다만 주얼리 시장에 뛰어들어서 발버둥 치고 있는 제 최근 생각과 상황을 공유드리자면 저는 소싱 먼저 해보고 있는 상황이에요. 오프라인에서 주얼리 도매로 사입하고 마케팅 + 최소한의 브랜딩을 해서 팔아보려고 시도 중입니다. 브랜딩이라고 거창한 건 아니고 로고, 브랜드 스토리, 이미지, 패키징 정도만 간단하게 준비하고 있어요.
추후 계획은 이렇게 사입해서 팔아보면서 시장과 친해지고, 고객이 반응하는 제품, 고객에게 팔리는 제품들을 파악하려고 해요. 내가 재밌게, 잘 팔 수 있는 제품들이 뭔지도 확인하고요! 그리고 나서 자체 제작으로 넘어갈 계획입니다. 그땐 본격적으로 브랜딩을 해볼 생각이고요!
초반부터 자체 디자인, OEM 등으로 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경우는 마케팅 전략이 확실하고 내가 진입할 수 있겠다는 어느 정도의 확신이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중국에서 소싱 해와서 ‘특정 키워드’에 잘 팔리는 제품을 네이버 키워드 광고, 바이럴 마케팅 등으로 시도하는 걸 예로 들 수 있는데 재고 위험이 커서 뭐든 최소 수량, 최소 비용으로 테스트해 보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는 애초에 다 똑같은 상품을 파는 거기 때문에 브랜딩이 불가능한 방식이기도 하고요. 결국엔 자체 제작으로 넘어가야 하는 거 같아요.
추가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브랜딩을 하려면, 우선은 팔리는 제품이 빠르게 확보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어느 정도의 자본과 심리적 여유를 가지고 브랜드도 더 탄탄하게 만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체가 있는 제품을 한 번이라도 팔아보는게 중요하지 않나 싶어요. 물론 한 번이라도 팔기 위해서 브랜딩이 선행되는 전략일 수도 있고, 팬을 만드는 전략이 효과적일 수는 있을 것 같아요!!
– @도도한세상님
4. 본격적인 제품 제작 전 광고와 수요 예측을 통해 브랜드 제품의 경쟁력을 확인한다
개인적으로는 검색 상단 노출/광고냐 아니면 모객을 먼저 하냐의 방향성인 것 같아서 스몰브랜드메이커님이 선택하시고 가면 되는 부분인 것 같아요! 후자는 팔로워의 2-3%가 구매로 전환된다고 보시면 되어요! 저도 첫 굿즈 만들 때가 400팔이었는데 이때 8개(2%) 1000팔 30-40개(3%), 만팔 200-300개(2-3%) 이렇게 팔렸었거든요!
무자본으로 하는 방법으로는 마플샵 같은 Pod플랫폼에서 신제품 올려보면서, 수요를 먼저 보고 수요가 있는 제품을 직접 생산해서 판매하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 @피곤한덤덤님
이런 피드백을 바탕으로 스몰브랜드메이커님은 이제는 ‘일을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쉼’의 브랜드 차에를 만들어 그 과정을 인스타그램에 계속 기록하며 제품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내용을 요약 정리하자면
- 제품 제작 후 판매할 때 모객이 우선이냐, 판매가 우선이냐 선택해 본다.
- 무자본으로 하는 방법으로는 마플샵 같은 Pod플랫폼에서 신제품 올려보면서, 수요를 먼저 보고 수요가 있는 제품을 직접 생산해서 판매할 수도 있다
- 모델(가치)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하고, 만약 기성품을 판매한다면 포지셔닝과 나의 팬/유통채널이 필요하다
- 초반부터 자체 디자인, OEM 등으로 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경우는 마케팅 전략이 확실하고 내가 진입할 수 있겠다는 어느 정도의 확신이 있어야 한다
- 내가 하고 싶은 것안에서 잘하고 싶은 것 부터 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실제로 눈에 보이는 제품 제작과 판매하기까지의 과정은 매우 험난하고 어렵습니다. 그 가운데 조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이고 현명하게 일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제품이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작게 시작해 볼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하이아웃풋클럽은 온라인 피어러닝을 바탕으로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가치 창출을 돕습니다.
나만의 것을 만들기 위해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태도를 배워 큰 폭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하이아웃풋클럽에 합류해보세요!
생각에만 머물지 않고,
전략적으로 실행하고,
결과를 내는 법이 궁금하다면?
탁월한 동료들과 함께 전략적으로
실행하며 성장하고 싶다면?
하이아웃풋클럽은 1인 사업가, 브랜드 오너,
프리랜서 등
‘내 것’을 하는 사람들의 성장을 돕는
온라인 교육 & 피어러닝 커뮤니티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