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4기 사전알림 신청(2/23 모집 예정)
HOC 멤버 성장 사례 · · 8 min read

구두 디자이너의 삶을 바꿔준 하이아웃풋클럽에서의 4개월

하이아웃풋클럽 27기부터 30기까지, 4연기수를 함께하며 하이아웃풋클럽에서 겪은 변화와 성장을 솔직하게 기록했습니다. 완벽주의자였던 제가 실행을 통해 다시 나를 믿게 된 이야기를 전해봅니다.

구두 디자이너의 삶을 바꿔준 하이아웃풋클럽에서의 4개월

8월 3일 27기를 시작으로 28기,29기를 거쳐 30기 마지막날인 오늘.

1년 반의 고민 끝에 신청했던 하이아웃풋클럽에서 4연기수까지 하며 제가 겪은 변화와 성장을 솔직하게 기록하려 합니다.

하이아웃풋클럽을 그저 콘텐츠 만드는 커뮤니티라 생각했다

인스타그램에서 처음 하이아웃풋클럽 계정을 보게된 건 2024년 초반이였어요.

프로그램 공지를 보고 언젠가 내가 콘텐츠를 만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때 지원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었어요. 1년 반이 지난 후에, 더이상 콘텐츠 만드는 것을 미룰 수 없다고 생각했고 결국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7기 첫날, 오티를 할때까지해해도 해도 그저 콘텐츠를 만드는 커뮤니티라고 생각했어요.

내 것을 해내기 위해 열정 가득한 커뮤니티

첫주부터 모든 멤버들이 내 것을 해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어요.

저는 직업에 대한 회의감, 내 삶에 대한 불안감 그로인한 번아웃에 1년넘게 지속된 불안과 스트레스에 심신이 모두 지쳐있을 때였는데 열정있는 멤버들을 보며 나를 돌아보게 되었어요.

완벽주의를 치료하는 강력한 실행력을 만드는 환경

저는 완벽주의가 매우 심한 사람이였어요.

‘발사 후 조준’

하이아웃풋클럽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완료주의였어요.

처음에는 완료주의로 내 맘에 들지않는 콘텐츠를 업로드하는게 매우 불편했어요.

하지만 실행을 하면 그 일만 완료되는 것이 아니라 예상치 못한 다른 문제도 해결되고 다른 일도 예상치못한 속도로 진행되었어요.

내가 만든 아웃풋이 하나하나 쌓이면서 내 일에 주도권이 없다는 생각이 내가 할 수 있는게 있다로 서서히 바뀌었어요. 제 일에 주도권을 되찾아오니 일 하는것이 다시 행복으로 다가왔어요.

저에게 27기는 행복을 되찾아준 한달이었습니다.

‘결국 해내는 태도’를 가르쳐주는 곳

27기가 끝나고나니 너무 좋은 기억에 끝내기 아쉬웠어요.결국 연달아 28기에 도전했습니다.

그동안 내가 했던 노력은 안대지대 안에서의 노력이었다는 걸 느꼈어요.

멤버들의 많은 시도와 도전을 보며 이 커뮤니티에 있는 것만으로도 성장을 하는 느낌이었고 누군가의 성장을 본다는 건 매우 기쁜 일이라는 것도 배웠어요.

용기가 되는 따뜻한 응원

하이아웃풋클럽에서는 아무리 작은 시도여도 모두가 칭찬해주고 진심으로 응원해줘요.

누군가 나의 시도를 응원한다는 생각에 용기가 생겼고 무너졌던 자존감도 조금씩 회복되었어요. 그로인해 더 많이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많이 시도하는 만큼 성장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어요. 결국 무수한 시도와 실패가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태도라는 걸 배웠습니다.

저에게 28기는 실패해도 괜찮다고 말해준 따뜻한 세이프존이였습니다.

멋있는 분들이 내 동료가 되는 곳

하이아웃풋클럽에서 가장 좋은 문화는 멤버들에게 언제든지 커피챗을 요청할 수 있다는거에요.

하이아웃풋클럽에는 정말 다양한 직업과 경험을 가진 분들이 많아요. 그런 멤버들과 많은 인사이트를 나누면 성장 할 수 밖에 없어요.

29기 멤버들과 함께 한 오프라인 그룹 커피챗

힘들 때는 동아줄이 되어주는 커뮤니티

29기때는 설렘으로 시작했지만 익숙해진 환경에 매너리즘이 찾아왔어요.

성장이 멈춘거 같았고 저에 대한 의심이 커져갔고 열정적인 멤버들을 보며 자책하게더되더라고요.

더는 못할 거 같았고 포기하고 싶었어요.

하지만 제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놨을때 멤버들은 지금 이대로 괜찮다고 얘기해줬고 오히려 그 말이 큰 위로와 응원이 되었습니다.

무수한 발사로 찾게되는 삶의 방향성

주 5회의 콘텐츠 발행과 동료들의 피드백으로 콘텐츠 뿐만아니라 제 삶의 방향성도 뚜렷해졌어요.

많은 시도로 제 일과 콘텐츠를 디테일하게 볼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었어요.

처음에 구두 브랜드 계정을 만들고 싶었지만 방향성을 잡지 못해 이것저것 올리는 주제없는 계정이었어요. 동료들과 인사이트를 나누고 서로 피드백을 공유하며 제가 원하는 목적에 맞는 방법을 조금씩 찾아갈 수 있었어요.

저에게 29기는 힘든 순간에 동아줄이 되어주었습니다.

불가능도 가능하게 만드는 환경

30기에는 한가지 목표를 가지고 도전했어요.

바로, 1일 1릴스하기!

저에게 1일 1릴스는 제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로 할 수 있는 가장 큰 도전이였어요. 처음에 도전할 때도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조차 못한 무모한 도전이였어요.

하지만 응원해주고 채찍질해주는 동료들 덕분에 해낼 수 있었어요.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사람’

4개월동안 하이아웃풋클럽의 기수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배운 건 가장 중요한 건 사람이라는 거에요.

내 옆에 있는 사람들. 나를 응원해주는 사람들. 같이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내 주변에 이런 멋진 사람들이 있고 그 동료들과 함께하면 같이 멀리 갈 수 있다는 것을 배운 4개월이었습니다.

저에게 30기는 성장의 부스터가 되어준 한달이었습니다.

저에게 하이아웃풋클럽은 ‘안경’ 같아요.

하이아웃풋클럽을 통해 나를 더 또렷하게 볼 수 있게 되었고 세상을 더 또렷하게 볼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하이아웃풋클럽에 온 지 4개월밖에 안되었다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많은 변화와 성장을 경험했어요.

앞으로 하이아웃풋클럽에서 어떤 성장을 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하이아웃풋클럽 프로필: 라스트패턴

하이아웃풋클럽 라스트패턴
라스트패턴
👠 플랫슈즈 브랜드 & 디자이너
‘편안한 퇴근'을 만드는 구두 디자이너 라스트패턴입니다.
라스트패턴님 글 더보기

Read next

하이아웃풋클럽 3년이면 사람이 바뀐다
HOC 멤버 성장 사례 ·

하이아웃풋클럽 3년이면 사람이 바뀐다

하이아웃풋클럽 5기부터 32기까지, 8번의 기수 동안 달려오며 겪은 성장과 토스트아웃의 기록. 매일 콘텐츠를 만들며 빠르게 성장했지만, 그만큼 지쳐버리기도 했습니다. 하이아웃풋클럽에서 배운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솔직한 기록을 전합니다.

💌 뉴스레터 구독